희망의 스톤 던지는 장애인 컬링팀, 자립의 주춧돌 놓는 오스템임플란트
수요일 경제 뉴스 정리합니다. 세계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공룡인 유튜브가 빠르면 이달 말 한국에서 첫 공식 쇼핑 채널을 열고 라이브 커머스온라인 쇼핑 생방송를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게임 서비스 출시를 위해 미국 본사 직원 대상 테스트가 진행 중인 것이 유명해지면서 커머스게임업계가 술렁이는 분위기입니다.
임플란트 고민거리
임플란트의 가격은 먼저 임플란트 브랜드와 시술하는 치과의 마진이 결합되면 산출되겠죠. 그래서 가격이 어디가 저렴하지는 결국 많은 병원에 견적 문의를 하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비교견적을 최대한 많이 받아볼 수록 저렴한 가격으로 시술을 받게 되겠죠. 최대한 저렴한 가격의 견적을 받은 후에는 과연 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도 될까가 고민이 될겁니다. 가격은 싼데 시술이 형편없으면 오히려 이빨이 더 나빠지는 상황이 됩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자진 상폐 신청으로 거래정지
오스템임플란트가 28일 한국거래소에 상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로써 오스템임플란트의 거래는 이날 오후부터 정지됐어요. 오스템임플란트의 상장폐지는 향후 한국거래소의 검토 결과에 따라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최대주주인 텐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MBK파트너스유니슨캐피탈코리아는 공개매수 등을 통해 지분을 늘리며 자발적 상장폐지를 추진해 왔어요.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상장으로 인한 실익이 없어서 자진 상장 폐지를 결정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1838년 증시에 상장한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진 유럽은행인 로스차일드가 2023년 2월 상장 폐지를 선언했다. 로스차일드는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는 유동성이 너무 좋은 회사인데, 상장 상태를 유지하려면 배당도 해야 되고 주가도 신경 써야 되고 주주 가치를 높여야 되는 등 행정 비용과 규제 준수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자진상폐를 하는 경우다.
단기 이익을 추구하는 주주들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영해 나가기가 어려운 측면도 있어 증시를 떠나겠다고 선언한 경우인데, 계산기를 두들겨 봤을 때 주식 시장 상장으로 받는 실익이 없어서 떠나는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오픈 매수 가격
주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내 주식이 상장 폐지된다고 공시가 나지만, 오스템임플란트처럼 오픈 매수 가격이 괜찮은 가격이면 모르지만 내 마음에 안 드는 경우라면 어떠한 방안으로 될까? 일반주주가 상장 폐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오픈 매수에 응하지 않는 방법밖에는 특수한 방법은 없습니다.. 실제로 오픈 매수 과정에서 오픈 매수에 응하지 않는 것으로 반발 의사를 표명하여 자진 상장 폐지가 불발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픈 매수 절차 이후 임시 주총에서 상장 폐지에 대한 찬성, 반대를 물어보기는 하지만 이미 95 이상 오픈 매수가 끝난 상태라면 나머지 소수 지분의 주주들의 반발 의견은 반영될 가능성이 거의 없게 됩니다.
오픈 매수가 성공을 하게 되면 상장 폐지를 막을 방법은 딱히 없습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스템 임플란트
오스템 임플란트는 1997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임플란트 일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기업입니다. 국내 임플란트 시장에서 점유율이 약 38로 국내 임플란트 제품명 중에서 1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웨덴 아스트라 및 스위스 스트라우만 등 세계적 임플란트 제조사들과 당당히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술력을 인정받아 임플란트 부분 아시아 1위, 전 세계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와 세계적인 시장에서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 치과 기자재와 IT서비스까지 아우르는 치과 종합 기업으로 성장한 회사입니다.
가스 2조, 한전 10조 채권 찍어내기, 적자 메걱정 각자도생
올해 들어 국내 공공기관에서 채권 발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제 에너지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극심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에너지 공기업들이 운영비 마련을 위한 대규모 채권 발행이 불가피했던 상황입니다. 특히 올해 초 높은 금리의 한전채한국전력공사 회사채가 전체 채권 시장을 교란하는 블랙홀이 되면서 일반 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가로막는 원인으로 큰 문제가 되기도 했어요. 지난 1년간 채권 발행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공공기관은 한국가스공사로 올해 1~5월 가스공사의 채권 발행액은 전년 동기(5100억 원) 대비 307.8% 증가한 2조 800억 원으로 집계됐어요. 가장 큰 이유는 국제 가스 가격을 요금에 제때 반영하지 못한 손실(미수금)이 불어났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플란트 고민거리
임플란트의 가격은 먼저 임플란트 브랜드와 시술하는 치과의 마진이 결합되면 산출되겠죠.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자진 상폐 신청으로
오스템임플란트가 28일 한국거래소에 상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상장으로 인한 실익이 없어서 자진 상장 폐지를 결정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