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i 임플란트, 치과의사들이 즐겨차는 이유는
임플란트 시술을 했다고 다. 끝나는 것이 아니에요 임플란트는 사후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요 임플란트 주위염은 자연 치아 주변 치주 질환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정기적인 치과 검진 및 스케일링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다르게 치주인대가 없어서 문제가 생기면 바로 알아차리기 어려워요. 그러므로 예방과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치주염입니다.
자연치아와는 달리 치주인대가 없어 세균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시작할 때는 남다른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출혈이나 심한 구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심해지면 고름이 생기고 통증도 유발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먼저 올바른 칫솔질이 중요해요 칫솔모가 치아와 잇몸 사이로 들어가도록 45도 각도로 기울인 후 위 아래 방향으로 닦아주고 치실과 치간칫솔 및 워터픽 같은 보조기구를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검진 및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은데, 주위염은 눈길로 쉽게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질기고 딴딴한 음식은 피하시고 흡연이나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 계신데요 보통 임플란트 하면 모든게 다. 끝났다라는 개념을 갖고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기간
양쪽 어금니를 일제히 발치하면 음식물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따로따로 진행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발치부터 시술 완료까지 1년이나 소요되었습니다. 횟수로는 총 16번 치과에 갔네요한쪽만 하면 보통 최소한 46개월인데 발치하고 잇몸이 아물기를 기다리는 시간만 2개월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 잇몸이 제대로 아물어야지 인공 치근픽스쳐을 이식할 수 있으니까요. 인공 치근 이식 후에도 잇몸뼈와 잘 결합할 때까지 23개월 걸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치아 모양의 인공 보철물크라운을 씌우게 되면 끝이죠상실된 치아의 빈자리를 채우는 것인데 쉽게 뚝딱 되는 게 더 이상하겠죠? 오랜 기다림의 시간을 견뎌야지만 임플란트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집에서 가까운 거리가 아닙니다. 보니 치과 방문하는 것이 좀 번거롭긴 했어요. 광역버스 타고 50분 정도?? 그래도 자주 간 게 아니라서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임플란트 및 교정 중일 때
보철물을 끼고 있기에 치실과 치솔을 사용하기가 어렵죠. 보철물이 떨어질 수도 있구요. 특히 브릿지나 크라운, 임플란트를 해서 치아를여러개 연결했을 경우 치실이 들어갈 공간이 없죠. 그 때 잇몸 염증이 나기 간편한 상태가 되는데 하지만 워터픽을 쓰시면 도움이 됩니다. 교정 중일 때도 물론 치솔질을 살살 해보는게 좋겠지만 더 효율적으로 하려면 치솔질 전후로 워터픽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음식물 찌꺼기가 잘 떨어져 나갑니다.
Osseotite 표면처리 기술
Osseotite 표면처리 능력은 1994년에 처음으로 개발된 기술로, 타이타늄 표면에 약 12의 구멍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 능력은 타이타늄 표면에 골세포가 쉽게 붙을 수 있는 미세한 구조를 만들어줍니다. 이로 인해 골유착이 빠르고 강하게 이루어지며, 임플란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Osseotite 표면처리 능력은 20년 이상의 임상 연구와 성공 사례를 갖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술입니다.
임플란트 사후관리
임플란트 한 지 이제 만 3년 정도 되었고 아직까지는 특이사항이 없으나 음식물 끼임은 좀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치실이 주머니 속 필수템이 되어버렸어요 임플란트 음식물 끼임 현상에 관해 알아보니 자주 깨어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요.인공 치근픽스쳐과 인공 보철물크라운 사이를 연결해 주는 지대주어버트먼트라는 구조물이 있는데, 이 지대주는 주로 잘록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틈 사이로 음식물이 끼기 쉽다고 하네요. 이 지대주를 최대한 개개인의 잇몸 라인에 맞게 제작했습니다.
하더라도 자연치아는 저작운동이나 이갈이 등 치아에 가해지는 힘에 의해 조금씩 움직일 수도 있기에 단단하게 고정된 임플란트와 자연치아 사이에 간극이 생기게 되고 음식물 끼임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워터픽 사용법
말씀 드렸듯이 워터픽은 보조적인 구강세정기로 쓰시면 좋습니다. 위에서 말한 5가지 치아관리법을 다. 쓰면서 워터픽도 사용하자는 겁니다. 그러면 임플란트 사후관리도 잘 되고 참으로 치아와 잇몸이 좋아지겠죠. 워터픽 사용법은 한 번 양치할 때 워터픽을 양치 전후로 2번 쓰시는 겁니다. 간단해요. 맨 처음에 워밍업이라고 생각하고 입 안 전체의 음식 찌꺼기를 워터픽으로 제거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먼저 올바른 칫솔질이 중요해요 칫솔모가 치아와 잇몸 사이로 들어가도록 45도 각도로 기울인 후 위 아래 방향으로 닦아주고 치실과 치간칫솔 및 워터픽 같은 보조기구를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시술 기간
양쪽 어금니를 일제히 발치하면 음식물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따로따로 진행하게 되었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및 교정 중일 때
보철물을 끼고 있기에 치실과 치솔을 사용하기가 어렵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