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 “이젠 ‘원 위크’ 혁신”

오스템임플란트 “이젠 ‘원 위크’ 혁신”

경제 메모 2021년 12월 횡령사건 이후 2022년 12월 행동주의 펀드인 KCGI가 오스템임플란트의 지분을 사들이고 경영 개입을 선언하면서 오스템에 오픈 주주 서한을 보내 후진적인 지배구조 탓에 기업 가치가 저평가되었다며 최규옥 회장의 퇴진을 요구해 경영권 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최대 주주인 최규옥 회장은 본인에게 우호적인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 UCK와 손을 잡는 MBK와 UCK의 사모투자합자회사인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이하 덴티에 약 144만 주를 팔고, 덴티는 추가로 1117만 주를 19만 원에 공개매수하기로 합니다.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보통의 기업이라면 주식시장 상장하는 게 꿈이자 목표인 기업도 있고, 장외시장보다는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까다롭게 상장한 주식시장에서 자진해서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소 상장 폐지 라고 하면 부정적인 뉴스로 인식합니다. 적자, 자본잠식, 횡령 등으로 관리종목에 지정되고 상장 폐지 수순을 밟는다는 기사가 뜨면 회사에 안 좋은 일이 생긴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자진 상장 폐지 같은 경우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사모펀드들이 상장사를 인수하는 경우 단기간에 기업 가치를 올리려면 구조조정, 기업 분할 매각, 기업 합병 등의 상황에 맞는 계획을 구사해야 하는데, 그럴 때마다. 소액주주들의 승인을 거쳐야 하면 절차상 복잡해지고 비용도 발생합니다.

오픈 매수 가격
오픈 매수 가격

오픈 매수 가격

주식을 갖고 있었으나 내 주식이 상장 폐지된다고 공시가 나지만, 오스템임플란트처럼 오픈 매수 가격이 괜찮은 가격이면 모르지만 내 마음에 안 드는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 일반주주가 상장 폐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오픈 매수에 응하지 않는 방법밖에는 남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그야말로 오픈 매수 과정에서 오픈 매수에 응하지 않는 것으로 충돌 의사를 표명하여 자진 상장 폐지가 불발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픈 매수 절차 이후 임시 주총에서 상장 폐지에 대한 찬성, 반대를 물어보기는 하지만 이미 95 이상 오픈 매수가 끝난 상태라면 나머지 소수 지분의 주주들의 충돌 의견은 반영될 가능성이 거의 없게 됩니다.

오픈 매수가 성공을 하게 되면 상장 폐지를 막을 방법은 딱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스템, 메가젠 임플란트 가격
오스템, 메가젠 임플란트 가격

오스템, 메가젠 임플란트 가격

첫번째 오스템과 메가젠 두곳다.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치과 의사와 환자 모두가 선호하고 있는 브랜드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여기에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는 또 하나의 이유가 가격대일 수 있습니다.

여러 임플란트 브랜드를 두고 보았을 때 딱 평균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으나 메가젠이 평균적으로 오스템보다. 살짝 높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메가젠 임플란트

매가젠 임플란트 역시 굉장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브랜드입니다. 오스템과 비슷하게 국산 브랜드명 중 하나인데 현재 전 세계 100개가 넘는 나라에 수출을 하고 있을 만큼 품질 등의 관점에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메가젠 임플란트하면 유명한 것이 원데이 임플란트라는 말인데, 어려운 일련의 과정을 최대한 하루에 마쳐서 분주한 일상에서 시간을 며칠 동안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필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블루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우는데 다른 임플란트사와 달리 표면이 파란색이라 붙여진 별칭으로 Ca증착으로 독특한 색상을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파랗게 보이는 특수한 처리방식은 뼈와 결합이 더 잘 되게 하여 고정력을 높이고 더불어 안전하고 깨끗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상장폐지 이유

오스템 임플란트는 지난해 일개 직원이 2,215억 원이라는 돈을 횡령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정말 큰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이 돈을 횡령할 때까지 기업 내부에서는 알지 못했으며 이 금액은 자기자본금의 100가 넘는 어마어마한 금액이었습니다. 이 돈이 횡령될 때까지 몰랐다는 거 자체가 회사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당사의 경영권 리스크도 한몫하면서 주주들의 반발이 빚발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회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자진 상장폐지 사례

우리나라 자진 상장 폐지 1호 기업은 1994년의 삼나스포츠현 나이키스포츠이고, 2호는 1999년의 쌍용제지, 3호는 2000년 한국안전유리입니다. 국내 공개매수 중에 성공한 주요 사례는 1994년 나이키의 삼나스포츠 매수, 1994년 한솔제지의 동해투금 매수, 1994년 원진의 경남에너지 매수, 2022년 한국에프앤비홀딩스의 맘스터치 매수, 2022년 SK디스커버리의 SK케미칼 매수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보통의 기업이라면 주식시장 상장하는 게 꿈이자 목표인 기업도 있고, 장외시장보다는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오픈 매수 가격

주식을 갖고 있었으나 내 주식이 상장 폐지된다고 공시가 나지만, 오스템임플란트처럼 오픈 매수 가격이 괜찮은 가격이면 모르지만 내 마음에 안 드는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 일반주주가 상장 폐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오픈 매수에 응하지 않는 방법밖에는 남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오스템 메가젠 임플란트

첫번째 오스템과 메가젠 두곳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