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 국내에 이어 해외 치과 인테리어 시장도 ‘개척’

오스템임플란트 국내에 이어 해외 치과 인테리어 시장도 ‘개척’

경제 메모 2021년 12월 횡령사건 이후 2022년 12월 행동주의 펀드인 KCGI가 오스템임플란트의 지분을 사들이고 경영관리 개입을 선언하면서 오스템에 오픈 주주 서한을 보내 후진적인 지배구조 탓에 기업 가치가 저평가되었다며 최규옥 회장의 퇴진을 요구해 경영권 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최대 주주인 최규옥 회장은 본인에게 우호적인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 UCK와 손을 잡으며 붙잡고 MBK와 UCK의 사모투자합자회사인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이하 덴티에 약 144만 주를 팔고, 덴티는 추가로 1117만 주를 19만 원에 공개매수하기로 합니다.


imgCaption0
오스템 임플란트란?

오스템 임플란트란?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 1위 기업인만큼 많은 임상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연구개발 투자비 비중이 높은 회사입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더욱 신뢰가 가는 브랜드입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개발한 표면처리 기술 HA코팅기술 덕분에 초기 골융합 성능이 우수하여 빠른 회복기간과 대단한 고정력이 장점이고, 국산이기 때문에 사후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보통의 기업이라면 주식시장 상장하는 게 꿈이자 목표인 기업도 있고, 장외시장보다는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어렵게 상장한 주식시장에서 자진해서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약간은 상장 폐지 라고 하면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뉴스로 인식합니다. 적자, 자본잠식, 횡령 등으로 관리종목에 지정되고 상장 폐지 수순을 밟는다는 기사가 뜨면 회사에 안 좋은 일이 생긴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자진 상장 폐지 같은 경우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사모펀드들이 상장사를 인수하는 경우 단기간에 기업 가치를 올리려면 구조조정, 기업 분할 매각, 기업 합병 등의 경우에 맞는 계획을 구사해야 하는데, 그럴 때마다. 소액주주들의 승인을 거쳐야 하면 절차상 복잡해지고 비사용 목적 발생합니다.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상장으로 인한 실익이 없어서 자진 상장 폐지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838년 증시에 상장한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진 유럽은행인 로스차일드가 2023년 2월 상장 폐지를 선언했다. 로스차일드는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는 유동성이 아주 좋은 회사인데, 상장 상태를 유지하려면 배당도 해야 되고 주가도 신경 써야 되고 주주 가치를 높여야 되는 등 행정 비용과 규제 준수 비사용 목적 많이 들기 때문에 자진상폐를 하는 경우다.

단기 이익을 추구하는 주주들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영해 나가기가 어려운 측면도 있어 증시를 떠나겠다고 선언한 경우인데, 계산기를 두들겨 봤을 때 주식 시장 상장으로 받는 실익이 없어서 출발하는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기업 재무 분석 결과

시가 총액 1조 8629억 원 을 형성하고 있는 덴티움은 현재 실적 대비 주가가 저렴하다고 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판매량 상방이 활짝 열린 산업으 영위하고 있고 실제로 기술력도 있는 기업이기에 마냥 비싸다고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앞으로의 실적 예상치만 봐도 PER이 낮아질 것이기에 완전히 조금 조금 부정적으로 볼순 없습니다. 다만 그만큼 막연한 기대감과 희망 회로로 물려서 고생하는 일 피하려면 조금 시원하게 상황을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해당기업은 치과용 병원용품 전문 기업으로 주요 판매량 구성이 임플란트 제품 및 상품 서비스로 만 있었습니다. 딱히 도움이 안 되는 국민연금공단이 주요 주주로 지분의 10퍼센트로 가까이서 많이 도 들고 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오픈 매수 가격

주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내 주식이 상장 폐지된다고 공시가 나지만, 오스템임플란트처럼 오픈 매수 가격이 괜찮은 가격이면 모르지만 내 마음에 안 드는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 일반주주가 상장 폐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오픈 매수에 응하지 않는 방법밖에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실제로 오픈 매수 과정에서 오픈 매수에 응하지 않는 것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하여 자진 상장 폐지가 불발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픈 매수 절차 이후 임시 주총에서 상장 폐지에 대한 찬성, 반대를 물어보기는 하지만 이미 95 이상 오픈 매수가 끝난 상태라면 나머지 소수 지분의 주주들의 반대 의견은 반영될 가능성이 거의 없게 됩니다.

오픈 매수가 성공을 하게 되면 상장 폐지를 막을 방법은 딱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자진 상폐 사례

우리나라 자진 상장 폐지 1호 기업은 1994년의 삼나스포츠현 나이키스포츠이고, 2호는 1999년의 쌍용제지, 3호는 2000년 한국안전유리입니다. 국내 공개매수 중에 성공한 주요 사례는 1994년 나이키의 삼나운동 매수, 1994년 한솔제지의 동해투금 매수, 1994년 원진의 경남에너지 매수, 2022년 한국에프앤비홀딩스의 맘스터치 매수, 2022년 SK디스커버리의 SK케미칼 매수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스템 임플란트란?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 1위 기업인만큼 많은 임상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연구개발 투자비 비중이 높은 회사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보통의 기업이라면 주식시장 상장하는 게 꿈이자 목표인 기업도 있고, 장외시장보다는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진 상장폐지를 하는 이유

상장으로 인한 실익이 없어서 자진 상장 폐지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